Hannah and Je together

Saturday, 12 July 2014

두번째 성지 여행 – 아홉째 날 – 베들레헴과 여리고

오늘은 원래 네게브 사막 사파리 여행 하는 날이었다. 호텔에서 픽업된 뒤에 나중에 보니 사막 여행이 취소 되었다고 나를 그냥 사해와 마사다 여행에 합류시키려고 했다. 하지만 이미 이틀 전에 했던 거 또 하기 싫다고 했더니, 나를 베들레헴과 여리고 여행에 집어 넣었다.

Church of the Shepherds' field

목동의 터 교회

일단 베이트 자훌에 갔는데, 어제 조지랑 같이 가서 마라를 만났던 곳이다. 지난 1월 여행까지만 해도 목동의 터가 베들레헴에 있는 줄 알았는데, 이제는 인근 마을인 베이트 자훌에 있는 걸 안다.

Star of Nativity

성탄의 별

이미 와 본 곳이었기 때문에 그다지 볼 게 많지는 않았다. 그냥 동굴 천장에 장식된 별 사진을 찍었다. 안내인이 말하길 이 곳이 동방박사가 헤롯에게 가지 않고 돌아가는 길에 머물렀던 곳이라고 믿어지는 곳이라고 했고, 또한 이 곳이 다윗의 할아버지인 보아스의 밭이라고 했다.

Milk Grotto Church

젖 동굴 교회

베들레헴에서는 성탄교회 가기 전에 젖 동굴 교회에 먼저 갔다. 이 곳은 지난 여행에서 가지 않았기 때문에 좋았다. 여기는 예수님 식구가 숨었던 곳이며 성모 마리아가 예수님에게 젖 먹일 때 젖이 몇 방울 흘렀는데, 그 몇 방울이 바위를 모조리 흰 색으로 영구히 변화시켰다고 한다. 그래서 동굴의 바위가 모두 흰 색이다.

Church of Nativity

성탄교회

지난 번에 성탄교회에 갔을 때에는 예수님이 태어난 장소라고 믿어지는 별이 새겨진 곳에는 사실 들어가지 못했다. 오늘도 원래는 2-3시간 기다려야 했는데, 안내인이 우리를 8명이 안되는 그룹으로 나눠서 들여보냈는데, 경찰이 우리가 8명 이하의 그룹인 것을 보더니 다른 문으로 들여보냈다. 그래서 사실 5분도 채 기다리지 않고 내려갈 수 있었다.

Christmas tree in July

7월의 성탄 트리

순서대로 천주교회에도 갔는데, 천주교회 밖에는 조그만 분재 나무를 성탄 트리 모양으로 만들어 놨다.

오늘 새로 알게 된 사실은 유대인 여행 안내인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안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대인 안내인은 미니 버스에 남아 있고, 우리는 현지 팔레스타인 안내인을 만나서 베들레헴 전체 안내를 받았다. 그러고 보니 맥코믹 그룹이 지난 번에 팔레스타인 안내인을 만난 것이 잘된 것 같다. 조지 필몬이 우리의 안내인을 한 것이 여러 모로 잘된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 지역을 혼자서 안내할 수도 있는데다가, 팔레스타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또한 그다지 편파적이지도 않았다.

Bedouin

베두인도 갖고 있는 위성 안테나

여리고에 가는 길에서 많은 베두인 집을 봤는데, 지난 1월에 보던 것보다 훨씬 많았다. 위 사진을 잘 보면, 사진 윗 부분은 가축들이 있는데, 대부분은 그늘에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햇빛이 동물들 마저도 견딜 수 없을 만큼 강한 것이다.

11000 year-old tower

11000년 된 탑

11,000년 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을 다시 보니 반가웠다. 이 것들이 인간이 만든 첫 벽돌일 것이다. 이런 벽돌들 덕분에 마을도 생성이 되고 도시도 만들어질 수가 있었다. 완전 혁명적인 발명품이 아닌가 생각한다.

Jericho updated in April 2014

2014년 4월에 업데이트 된 여리고

유대인 안내인이 좀 놀라운 얘길 했다. 그가 말하길 최근 여리고 발굴에 의해서 성경이 사실임이 입증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나서 보니 설명 판이 새로운 게 보였다. 2014년 4월에 새로 만들었다고 하니 맥코믹 그룹이 방문한 이후다. 이에 대해서 좀 더 조사를 해봐야 겠다.

Elisha's water

엘리사의 물

그리고 나서는 엘리사의 물을 마셨다. 이에 대해서는 첫 여행에서 자세히 썼으니 이번엔 생략하겠다.

Mount of Temptation

시험산

시험산에 좀 더 가까이 가서 수도원을 봤다. 예수님이 40일 40야를 금식하시고 사단에게 시험을 받으셨다는 곳이다. 여리고에는 시험산 기도원이라고 한국어로 된 곳이 있다.

Zacchaeus' Tree

삭개오의 나무

그 후에는 삭개오의 나무에 멈췄다. 모두 알겠지만 키가 작은 삭개오가 예수님을 보기 위해 오른 나무로 예수님이 삭개오를 내려오라 하시고 그의 집에 머무셨다.

Taking Dove

비둘기를 잡아가…

원래 여행 계획이 완전 틀어져 버렸지만 크게 나쁜 하루를 보낸 것은 아니었다. 같은 장소를 오랫만에 다시 가 보는 것도 나쁘진 않았다.

자파 문으로 다시 돌아왔을 때, 좀 신기한 걸 봤다. 몇몇 사람들이 비둘기를 잡는 것이었다. 비둘기가 도망가지도 않고 순순히 잡힌다. 그리고는 비둘기를 그냥 들고 간다. 왜 비둘기를 잡아 가지? 그걸 먹나?

저녁을 먹은 후에 사이렌 소리가 몇 번 났는데, 예루살렘이 로케트 공격을 받고 있다는 소리다.

Leave a Comment »

No comments yet.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I

Leave a Reply

Blog at WordPres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