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nah and Je together

Friday, 16 January 2009

홍수 이전 고대 세계의 인구

Filed under: Lang:한국어,Subj:Christianity — Jemyoung Leigh @ 17:03
Tags: , ,

You can read this in English at Ancient population before the flood of Noah.

앞선 글에 이어 노아의 홍수 이전  세계에 사람이 얼마나 많이 살았을까 하는 계산을 한 결과를 포스팅 한다.

일단은 성경을 근거로 나의 상상력을 덧붙여서 계산한 것임을 밝힌다.

인구의 증가를 계산하는 공식이 이미 만들어져 있지만, 이 것은 현재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고대의 세계와는 다를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고대 세계의 사람들은 평균 수명이 900살이 넘었으니 말이다.

첫번째 계산은, 아무런 재해 없이 순수하게 증가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인데, 그 당시엔 피임이 없어서 5년마다 한 쌍씩 (아들 딸)을 낳는다고 가정을 하면 세대별로 연수에 해당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더하기로 계산한 걸 나중에 공식으로 간추린 것임):

  1. x = 2
  2. x = 2n
  3. x = n(n+1)
  4. x = n(n+1)(n+2) / 3
  5. x=n(n+1)(n+2)(n+3) / (3×4)
  6. x=n(n+1)(n+2)(n+3)(n+4) / (3x4x5)
  7. x=n(n+1)(n+2)(n+3)(n+4)(n+5) / (3x4x5x6)
  8. x=n(n+1)(n+2)(n+3)(n+4)(n+5)(n+6) / (3x4x5x6x7)
  9. x=n(n+1)(n+2)(n+3)(n+4)(n+5)(n+6)(n+7) / (3 x 4 x 5 x 6 x 7 x 8 )
  10. x=n(n+1)(n+2)(n+3)(n+4)(n+5)(n+6)(n+7)(n+8 ) / (3 x 4 x 5 x 6 x 7 x 8 x 9 )
  11. x = n(n+1)(n+2)(n+3)(n+4)(n+5)(n+6)(n+7)(n+8)(n+9) / (3x4x5x6x7x8x9x10)
  12. x=n(n+1)(n+2)(n+3)(n+4)(n+5)(n+6)(n+7)(n+8)(n+9)(n+10) / (3x4x5x6x7x8x9x10x11)
  13. x=n(n+1)(n+2)(n+3)(n+4)(n+5)(n+6)(n+7)(n+8)(n+9)(n+10)(n+11) / (3x4x5x6x7x8x9x10x11x12)
  14. x=n(n+1)(n+2)(n+3)(n+4)(n+5)(n+6)(n+7)(n+8)(n+9)(n+10)(n+11)(n+12) / (3x4x5x6x7x8x9x10x11x12x13)
  15. x=n(n+1)(n+2)(n+3)(n+4)(n+5)(n+6)(n+7)(n+8)(n+9)(n+10)(n+11)(n+12)(n+13) / (3x4x5x6x7x8x9x10x11x12x13x14)

항목의 숫자는 각  세대를 의미한다. 성경에 나온 이름은 10세대 노아까지지만, 그 당시에 일단 노아도 자기의 아들들이 있었고 (11세대), 계산을 해 보면 15세대까지 살고 있었던 결론이 나온다. 물론 15세대는 홍수가 나기 거의 직전에 등장하지만 말이다.

이렇게 증가하는 인구를 계산하고는 자연사로 죽은 인구를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해서 나중에 빼기를 해 준다. 그러면 해당 년의 해당 세대의 인구가 나오는데, 특정 해의 각 세대별 인구를 구해서 합산을 하면 특정 해의 총 인구가 나오게 된다.

위의 표를 보면 곱하는 숫자도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나누는 숫자 또한 그러함을 볼 수 있다. 이는 세대가 아래로 갈 수록 부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생산력이 늘어나서 그렇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계산하는 것은 삽질일 뿐 아니라 매우 부정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사망자를 계산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단순 더하기를 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사항을 가정한다:

  1. 당시에는 피임 기술이 없어서 섹스하는 대로 아이를 낳는다. 아이 낳는 연수의 인터벌은 프로그램 인자로 전달이 가능하다.
  2. 당시에는 태아의 성별을 확인할 수 없어서 태아의 성별 때문에 낙태를 하지 않았고, 남녀의 비율은 반반이라고 가정한다.
  3. 첫 아이 낳는 나이는 성경에 나온 각 세대별의 숫자를 적용하되 편의상 모든 세대가 동일한 나이에 첫 아이를 낳았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4. 자연사 하는 나이는 성경에 나온 각 세대별의 나이를 적용하되 편의상 모든 세대가 동일한 나이를 살았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5. 4번 가정에서 에녹과 라멕 세대는 제외하고 평균 수명을 적용한다.
  6. 유아 사망은 프로그램 인자로 전달 가능하게 한다.
  7. 성인 사망(살인등)은 편의상 유아 사망에 포함시켜 계산한다.
  8. 죽기 일정 햇수 동안은 아이를 낳지 않았을 것으로 간주하고 해당 햇수는 프로그램 인자로 전달 가능하게 한다.
  9. 프로그램 출력은 간단하기 csv 포맷으로 한다.

이렇게 하고 초간단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정말 위의 가정대로 단순히 더하기를 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인자로 넣은 것은:

  • 유아 사망률은 50%로 한다.
  • 10년마다 아들 딸을 낳는다.
  • 죽기 50년 전부터 생산을 하지 않는다.

결과로 나온 csv 파일을  다운로드Ancient Population CSV하고, (워드프레스의 제약 상 확장자에 ppt를 붙였다. 다운 받은 뒤에 ppt를 제거하고 csv 앞에 점을 찍어 .csv로 만들면 된다. 엑셀 등 스프레드 쉬트에서 열 수 있다) 보면 세대별 연도별 자세한 인구가 나와 있다.

일단 노아의 홍수가 나던 때에는 총 2,307,854,883 (23억)이 살고 있었다는 결론이 난다.

그런데 위의 인자를 다시 생각해 보자.

  1. 사망률 50%
    • 사실 그럴 것 같진 않다. 그 당시는 현대 의학도 없었지만, 환경이 오염되지 않고 깨끗했기 때문에 사망률이 이보다 훨씬 낮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 현 세계에서 가장 유아 사망률이 높은 곳은 앙골라로 18.2%의 아이가 사망한다. 그러니 유아 사망률 50%는 말도 안되는 수치다.
    • 그러므로 고대 인구는 더욱 많았을 거라고 본다.
  2. 10년마다 아들 딸
    • 사실, 그 당시 피임이 없다고 가정하고 성경의 기록대로 매우 문란했다고 하면 섹스를 마구 했을 테니 훨씬 더 많이 낳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낙태로 없다고 생각한다.
    • 그렇게 본다면 10년마다가 아니라 약 4년이나 5년마다 낳았을 거라는 추측도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고대 인구는 더욱 많았을 거라고 본다.

현재의 세계 인구는 67억이다. 그런데, 생존율을 50%에서 69%로 올리면 (여전히 굉장히 낮은 수치) 약 245억명이 홍수 직전에 살았던 것으로 계산된다.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첨부한다. Ancient Population Programme source 이 링크를 다운로드 한 다음에 확장자 ppt를 지우고 .c로 만들면 된다. 리눅스 우분투에서 만들고 컴파일 했지만 초간단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잘 컴파일이 될 것으로 믿는다.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프로그램 이름 [birth 숫자] [unproductive 숫자] [survival 숫자]

  1. 인자 없이: 기본 값을 사용
  2. birth 숫자: 출생 간격을 지정
  3. unproductive 숫자: 죽기 몇년 전 부터 아이를 낳지 않을지 지정
  4. survival 숫자: 생존율을 지정 (= 100 – 유아 사망률)

초간단 프로그램이지만 라이센스는 GPL을 따르니 맘대로 고쳐도 되고, 혹시 개선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지 말고, 개선한 다음에 알려주기 바람.

Advertisements

6 Comments »

  1. […] You can read the same article at my another blog. […]

    Pingback by Ancient population before the Noah’s flood « Peace And Love Of Christ — Friday, 16 January 2009 @ 18:55 | Reply

  2. 모유 수유기간 동안은 임신이 되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연년생이 많은 이유는 모유 수유를 하지 않아
    여성의 신체가 육아가 아닌 생산이 가능한 상태로 빨리
    회기해서 그렇다는군요.

    모유수유 기간을 고려해서 출산을 따져 보는 것도 의미있으리라 봅니다.

    Comment by 최기영 — Friday, 16 January 2009 @ 19:38 | Reply

  3. 모유수유 기간을 고려해도 5년에 두 명은 가능하지 않나요?

    위에 5년에 두 쌍을 한 쌍으로 고쳤어요. 제 한국어 실력이 저하되고 있나 봅니다 -_-;;

    Comment by Jemyoung Leigh — Sunday, 18 January 2009 @ 8:50 | Reply

  4. 재미있는 가정을 통한 계산방법이기는 합니다만..
    인구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식량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네요.
    고대 사회에서 인구가 증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의 공급을 받는 경작지가 필요하며
    대규모의 문명은 나일강, 인더스강처럼 대규모의 강유역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인구증가는 이러한 경작에서 일차 증가하며
    근대에 들어와서 산업혁명을 통한 산업화, 기계화로 인구폭발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고대사회는 소규모 경작과 수렵에 의존하였을 것이므로 대부분 굶주림과 질병의 변수로
    인구증가는 위와 같은 수식을 적용할수 없는것입니다.

    Comment by Song — Saturday, 6 February 2016 @ 7:29 | Reply

  5. 인구증가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요인 2가지가 제외되었네요.
    인구증가는 식량공급이 우선되고 질병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나일강, 인더스강 같은 대규모 하천을 중심으로 문명이 형성된것은 하천을 중심으로
    대규모 경작을 통한 식량공급을 가능하게 하여 인구증가와 군사력 강화를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입니다.

    노아이전에 어느정도의 경작능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소규모였을것으로 추측되며 채집과 수렵에
    의존 하였을것으로 생각되므로 인구증가도 상당한 제약이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질병은 궂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초기 인구증가는 강유역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문명을 통한것이었고
    이후 산업혁명을 통한 산업화와 기계화를 통해 식량공급은 획기적으로 늘어나며
    그에 따른 부양가능 인구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제 개인적인 생각은 노아 이전의 인구수는 일반적인 계산법으로 계산할수 없을것으로 판단됩니다.

    Comment by Song — Saturday, 6 February 2016 @ 7:36 | Reply

  6. 네, 계산이 지나치게 단순하죠. 실제로는 수많은 제약과 고려사항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제 계산에는, 홍수 이전의 세계가 지금과는 사뭇 다른 세계라고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나온 것 처럼요). 어째든 홍수라는 것 자체도 성경에 나온 것이니까요. 홍수 이전에는 지금보다는 상당히 이상적인 환경이라는 가정을 해서 식량은 충분하다고 가정을 그냥 확 해버렸습니다. 즉, 지구 모든 곳에 물과 식량이 충분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한 것이죠.

    송님의 의견에 적극 찬성하지만, 제 계산의 가정이 노아 홍수 이전의 “이상적인 세계”의 인구여서 근본적인 가정이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홍수 이전과 이후가 동일한 세계라면 송님의 말씀과 같이 식량 사정과 물의 공급 등을 (상당히 가혹한 수준으로까지) 계산에 넣어야겠지요. 뭐, 그리고 제가 그런 요건들을 얼마나 또는 어떻게 변수로 넣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변명일 수도 있습니다. 🙂 일단 제 계산에는 지구 전체의 환경을 동일하게 생각한 것인데, 여러 변수를 고려한다면, 지역에 따라서 계산 방식이 모두 달라져야 하겠지요. 저의 능력을 넘어서는 범위입니다. 🙂

    지적, 정말 감사합니다.

    Comment by Jemyoung Leigh — Saturday, 6 February 2016 @ 9:48 | Reply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I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Blog at WordPress.com.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