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nah and Je together

Tuesday, 23 January 2007

[영어산책]regatta를 레가타라고 했더니 캐나다 사람이 못알아 듣더라?

Filed under: Lang:한국어,Subj:Languages — Jemyoung Leigh @ 14:41
Tags: , , , ,

어디선가 우연히 본 문장이다. 저 문장이 있는 글 전체의 요지는 레가타가 아니라 리개라라고 해야 알아 듣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람은 가장 중요한 것을 간과하고 있다. 글쓴이는 캐나다의 밴쿠버로 이주해 간 사람인데,저 사람 말대로라면, 밴쿠버 사람들은 미국 보스턴 사람들의 발음을 알아듣지 못하는 것이 된다.

글쓴이는 또, 캐나다 사람들이 영국인들의 영어를 못 알아 듣는다고 했는데, 그 것도 말이 안된다. 내 친구가 직접 겪었던 일화를 하나 소개하겠다. 그 친구는 대학 시절에 한 학기 휴학하고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갔다. 한 번은 밖으로 놀러 갔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 맥도널드에 가서 햄버거를 먹고자 했다. 그래서 길가는 사람에게 물어봤다:

친구: Where is 맥도날드?
미국인: Excuse me?
친구: Where is 맥, 도날드?
미국인: Sorry?
친구: Where is !맥! !도! !날! !드!?
미국인: I am sorry. I don’t understand.
친구: 좋아 병신아. 버거킹.
미국인: Oh, burger king! It’s right over the corner. ….

왜 그 미국인은 버거킹은 그대로 알아 듣고 맥도날드는 아무리 천천히, 또박또박 발음을 해 줘도 못알아 들었을까? 그 것은 영어는 정확한 발음보다도 강세와 운율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문장이 정확한 리듬을 타기만 한다면, 단어 개개의 발음을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내가 미국인을 상대로 실험해 본 것이 있다. 영어로 15는 fifteen이고, 50은 fifty로 발음 자체는 상당히 비슷하다. 하지만, 강세의 위치가 서로 다르다. 15는 뒤에 강세가 있어서 피프으로 되고, 50은 앞에 있어서 피프가 된다. (한글로 을 썼지만, 발음은 f임)

대화중에 15와 50의 발음은 그대로 하고, 강세만 뒤바꿔서 15를 피프으로, 50을 피프로 했더니 미국인들은 모조리 15를 50으로, 50을 15로 알아 들었다. 비슷한 예로, 미국 시트콤 Friends에 Phoebe가 19살처럼 (nineteen) 자신이 보이지 않냐고 하자, Joey가 나중에 비꼬면서 하는 말이 “아, 19! 난 90 (ninety)이라는 줄 알았지”라고 했다.

친구가 겪었던 맥도널드도 한글처럼 하나 하나 또박 또박 발음하는 것이 아니라 리듬을 타서, 처음에는 소리를 아주 약하게 하고 (그게 자신이 없으면 아예 발음을 안해도 된다) 두 번째의 을 겁나 세게 발음하고, 을 좀 발음 해 주고, 는 또 약하게 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미국인은 완벽하게 알아들을 것이다. – 또는

그와 같이 regatta를 캐나다 사람이 못알아 들은 것은 t 발음을 굴려서 리개라라고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 사람의 강세와 리듬이 틀렸기 때문이다. 만일그 사람이 라고만 했어도 확실히 알아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캐나다 사람이 영국 사람의 영어를 못 알아 듣는다는 것은 100% 말이 안되는 것이, 영어는 t 발음을 굴리느냐 안굴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억양과 강세에 따른 리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뿐더러, 영국 배우들이 헐리웃에서 맹활약을 하고, Harry Potter, The chronicles of Narnia, The pride and prejudice, The constant gardener, Bridget Jones Diary, Love Actually 등과 같은 순 영국 발음만 나오는 영화를 아무런 어려움도 문제도 없이 잘만 보고 있다.

캐나다 사람이 영국 영어를 못알아 듣는 다는 이야기는 부산사람과 광주 사람이 서울말을 전혀 못알아 먹는다는 것과 같은 수준의 발언이다. 오히려 미국이나 캐나다 사람들은 영국 억양을 멋있게 생각한다고 여러 사람에게서 들은 적이 있다.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

No comments yet.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I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Blog at WordPress.com.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