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nah and Je together

Wednesday, 22 November 2006

오픈소스는 양의 탈을 쓴 늑대인가

Filed under: Lang:한국어,Subj:GNU/Computer — Jemyoung Leigh @ 17:57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럴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오픈소스가 다 양의 탈을 쓴 늑대라는 것은 아니다.[이 글은 이제명 개인의 의견이며 GNU, GNU Korea 또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공식 입장과는 관련이 없다]

내가 수많은 오픈소스 라이센스들을 다 읽어보고 검토한 것도 아니고, 오픈소스 라이센스 중에도 매우 다양한 것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오픈소스 라이센스와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는 구별되어야 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자유 소프트웨어는 훨씬 좁은 범위에 있다. 이는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모아 놓은 Open Source Initiative의 페이지에 대표적인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인 GNU GPL이 포함되어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간단한 이야기를 하면,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오픈소스를 하겠다고 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공유소스) 자유소프트웨어를 하겠다고는 죽어도 말하지 않는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자유”가 중요한 것이지 “열려 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오픈소스는 자유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힘을 보여주는 간단한 예를 하나 보자.

GNU Korea에 같이 있는 최xx님. 물리학을 전공하고 현재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능이 매우 번뜩이는 분으로 학부 시절에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있었는데, 한가지 난관에 부딪혀서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는 미완성된 코드를 GPL로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다. 한시간 뒤, 누군가 문제를 훌륭히 해결해서 돌려 주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인류의 집단 지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인류의 발전을 가장 빠르게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위의 간단한 예제에서도 보이지 않는가. 만일 코드를 자신이 소유해서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았더라면, 또는 소스를 자유가 없는 방법으로 열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을 것이다.

사실, 배고픈 사람에게는 그림의 떡이 아무 것도 없는 것보다 더 나쁘다. 그런 의미에서 일부 오픈소스는 더욱 큰 죄악이 될 가능성이 있고, 양의 탈을 쓴 늑대가 될 수 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운전하고 가는 길을 생각해 보자. 그리고 운전자는 길을 모른다고 생각하자. 가장 좋은 방법은 경부 고속도르를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길이 아니다.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은 여러가지 길을 생각해 낼 수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길을 생각하겠지만, 인간의 다양성은 놀라운 것이어서, 특이한 방법과 길을 생각해 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한 번, 길을 알려주면, 인간의 창의성은 사라져 버리고, 두뇌는 관성의 법칙대로 움직여서 그 길 외의 다른 길은 생각하려고도 않고, 노력해도 잘 되지 않을 것이다. 머리속에 그 길만이 맴돌 것이다. 그런데, 그 길을 사용할 수 없게 막아 놓는다면? 길만 막히는 것이 아니라 마음도 막히고 생각도 막히고 창의력도 막히는 것이다.

자유가 배제된 오픈소스는 인류에게 죄악이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오픈소스지만, 오픈소스가 자유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류의 발전에 관련해서는 특허에 관한 글에서 조금 더 쓸 예정이다.

어째든, 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개발자들이 프로그램을 만드려거든 반드시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채택해야 한다. GNU General Public License를 채택하는 것이 최상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라이센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차선책으로 GNU GPL과 호환되는 라이센스를 사용하기 바란다. 자유소프트웨어가 아닌 오픈소스를 할 생각은 애시당초 버리기 바란다. 인류를 한 걸음 나아가게 하고 싶다면,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뒷걸음 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자유롭지 않은 라이센스를 – 오픈소스던, 독점 소프트웨어던 – 사용하라.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

No comments yet.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I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Blog at WordPress.com.

%d bloggers like this: